수금지화목토천해!!아이들이라면 태양계에 열중할 때가 있어요.태양계 중 해왕성을 제외한 수성 금성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등 7개 행성이 일렬로 늘어선 행성 정렬 우주쇼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18년 만의 행성 정렬은 2022년 6월부터 7월 초까지 새벽에 동쪽 하늘에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같은 하늘에서 볼 수 있지만 행성 정렬은 6월 26일이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날짜라고 합니다.
저도 아이들이 외계 태양계 행성에 푹 빠졌을 때 같이 우주 동요를 부르며 놀고 있었어요.그래서인지 행성 정렬을 한다는 소식이 정말 기뻤습니다. 지금 새벽녘에 동쪽하늘을 보면 행성이 조금씩 보인다니!!! 제일 멀리 있는 천왕성과 해왕성을 제외하고 수성 금성 목성 토성은 육안으로 볼 수 있다고 하니 정말 꿈만 같아요!!태양계는 항상 천문관에서 큰 망원경으로만 봐야 한다고 생각했거든요.
행성 정렬은 동쪽 지평선에서 남쪽 하늘까지 비스듬히 있습니다. 태양계가 행성 정렬을 하는 것은 2004년 이후 18년 만의 우주 쇼라고 합니다!다음 시기는 18년 뒤인 2040년이래요. 올해 이렇게 만날 수 있는 것도 큰 기쁨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태양계는 태양 근처에 있는 수성, 태양보다 뜨겁다는 화성, 굉장히 크지만 땅이 없고 기체로 구성된 목성, 고리가 있고 너무 가볍기 때문에 물에 뜨는 토성, 휘어진 천왕성, 아주 차가운 얼음으로 구성된 해왕성 같은 태양계가 행성 정렬을 이루다니. 와…태양계는 알면 알수록 신비 그 자체입니다. 그런 태양계가 우주쇼를 하다니 더욱 기대가 높아집니다. 태양계 행성 정렬
행성 정렬은 이미 지난 16일부터 수성이 태양과 가장 먼 쪽에 있는 것처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행성을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최적의 관측 시간은 6월 26일 오전 4시 30분으로 새벽 1시간 전이라고 합니다. 다음 주에는 만날 수 있으니까 여러분 기대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7월 초에 수성이 사라졌고 행성 정렬은 18년 후에 볼 수 있습니다. 해왕성의 공전 주기는 무려 165년인데, 이번 우주쇼에서는 망원경이 있으면 해왕성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태양계의 특징
행성 정렬은 이미 지난 16일부터 수성이 태양과 가장 먼 쪽에 있는 것처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행성을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최적의 관측 시간은 6월 26일 오전 4시 30분으로 새벽 1시간 전이라고 합니다. 다음 주에는 만날 수 있으니까 여러분 기대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7월 초에 수성이 사라졌고 행성 정렬은 18년 후에 볼 수 있습니다. 해왕성의 공전 주기는 무려 165년인데, 이번 우주쇼에서는 망원경이 있으면 해왕성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태양계의 특징
수성은 태양과 가장 가깝기 때문에 쉽게 관측하기 어려운 행성입니다. 그리고 7월 초부터 수성이 가장 먼저 행성 정렬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이런 우주쇼를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날짜는 6월 26일이고 관측 시간은 오전 4시 30분이라고 합니다. 공전 주기가 가장 짧고 1년도 안 되는 코코마 수성입니다. 가장 빠르기 때문에 아이들도 수성 노래가 나오면 항상 몸이 먼저 움직입니다.
금성은 지구에서 가장 밝은 행성으로 신성이라고도 불립니다. 단단한 바위도 녹을 정도로 태양보다 뜨겁다는 금성입니다.천천히 행성 정렬을 이루고 있는 요즘, 이 글을 쓰는 시간에도 새벽 하늘을 바라보면 태양계 안에서 행성이 몇 개 육안으로 보일지 궁금합니다.
지구와 가장 닮았다는 화성입니다. 현재 화성 탐사선 로봇이 있어 연구 중이라고 합니다.화성에는 에베레스트 산의 3배 크기 화산이 있다고 하니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아이들 덕분에 태양계에 발을 들여놓을 수 있었어요.알면 알수록 굉장히 신경 쓰이는 태양계 행성입니다.
나는 개인적으로 천왕성과 해왕성의 파란색도 정말 예쁘다고 생각해요.이번 우주쇼에서는 망원경이 있으면 천왕성까지 행성 정렬된 모습을 볼 수 있다고 하니 정말 기대가 됩니다. 해왕성까지 행성 정렬을 하는 모습은 볼 수 있을까요?
태양을 중심으로 공전하고 있는 태양계.이런 태양계가 18년 만에 일렬로 행성을 정렬해 만나게 됩니다.그리고 저희는 그 우주쇼를 6월 26일에 볼 수 있습니다. 6월 26일 관측 시간은 오전 4시 30분!다행히 주말이라 많은 가정과 아이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라 기뻤습니다! 태양계 행성의 공전 주기
궁금해서 찾아본 태양계 행성의 공전주기입니다.수성 공전 주기는 88일, 금성은 225일, 지구는 1년(365일), 화성 공전 주기는 687일, 목성 공전 주기는 12년, 토성은 29년, 천왕성은 84년, 해왕성은 165년입니다. 이번 행성 정렬에서는 해왕성도 볼 수 있다니 정말 행운이잖아요??165년의 공전주기인데 이번을 못보면 165년을 또 기다려야 하다니..지금 봐야지..제 나이에 165를 더하면..쿠…200으로 넘어가는군요.그리고 함께 찾아본 태양계 행성의 자전주기와 자전축이었습니다. 보면 볼수록 우주는 정말 신비로운 존재라고 생각해요.저는 아이들에게 책을 읽으면서도 신기했어요^^미국 천문학 잡지 sky & telescope에서 행성 정렬과 관련하여 설명된 그림입니다. 사실 저는 하늘을 봐도 어떤 게 어떤 행성인지 잘 모를 것 같기는 해요.봐도 모르겠고.그래도 뭔가 반짝이는 별 같은 게 비스듬히 놓여 있거나 하면 행성 정렬이겠지, 우주 쇼겠지 하는 생각이 들지 않을까 싶습니다.사진을 보면 천왕성은 해왕성의 위치는 우리가 알고 있는 수금지화목토천해 순과 다른데요.그래도 저렇게 정렬해 보이는 게 고마울 뿐이에요.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서 화성까지 가려면 6개월, 목성까지는 2년, 토성까지는 4년, 해왕성까지는 12년이 걸린다고 합니다.그만큼 거리가 먼 태양계 행성이 우주정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2022년 6월 26일!! 정말 너무 기대됩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지금, 다음주가 되었으면 좋겠어요!!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서 화성까지 가려면 6개월, 목성까지는 2년, 토성까지는 4년, 해왕성까지는 12년이 걸린다고 합니다.그만큼 거리가 먼 태양계 행성이 우주정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2022년 6월 26일!! 정말 너무 기대됩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지금, 다음주가 되었으면 좋겠어요!!빙글빙글 공전하는 태양계 행성이 지구에서 보면 한 줄로 보이는 행성 정렬! 우주쇼!! 6월26일 오전4시30분 관측시간도 꼭 잡고 기억해주세요!!!동쪽 지평선이 가려져야 행성을 볼 수 있대요. 저희 집이 언덕 위에 있어서 다행이지만 바로 앞에는 또 아파트가 있어서 어떤지 모르겠어요. 그렇다고 새벽에 아이들과 외출하는 것도 아쉽고 블로그 근처 분들이 다녀오셨던 천문대 펜션이 생각납니다.서울 근교에 있다 보니까 펜션에 망원경이 있어서 태양계 행성을 보고 왔다는 게 갑자기 생각나요.혹시 천문대 펜션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가서 행성 정렬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지구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우주 쇼라고는 하지만, 그래도 눈치채지 못할 수도 있으니까요.태양계에 관심 있는 친구라면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말고 꼭 기억에 남는 하루가 되었으면 합니다.혹시 천문대 펜션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가서 행성 정렬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지구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우주 쇼라고는 하지만, 그래도 눈치채지 못할 수도 있으니까요.태양계에 관심 있는 친구라면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말고 꼭 기억에 남는 하루가 되었으면 합니다.혹시 천문대 펜션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가서 행성 정렬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지구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우주 쇼라고는 하지만, 그래도 눈치채지 못할 수도 있으니까요.태양계에 관심 있는 친구라면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말고 꼭 기억에 남는 하루가 되었으면 합니다.혹시 천문대 펜션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가서 행성 정렬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지구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우주 쇼라고는 하지만, 그래도 눈치채지 못할 수도 있으니까요.태양계에 관심 있는 친구라면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말고 꼭 기억에 남는 하루가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