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강릉한옥펜션 숙소 전통주체험여행 수을향

힐링 여행은 쾌적하고 쾌적한 서비스로 느낄 수도 있지만 조용한 고요에서도 느낄 수 있다.평소 쉽게 할 수 없는 전통주 체험과 함께 강릉 한옥숙소에서 하룻밤도 즐길 수 있는 강릉의 전통주 체험장인 사울향을 방문해봤다.

무르익는 강원도 한옥펜션 힐링여행 서울향

글,사진큰글씨알1.수을향주소:강원 강릉시 왕산면 옥밥골길 48-7 토마리 557

사울향은 왕산한옥마을 주변에 위치한 강릉의 전통주 체험을 할 수 있는 전통주 체험 공간이다. 대부분 술 빚 체험을 하는 곳에서 운영되고 따로 판매는 하지 않지만 아는 사람들은 다 산다고.

사울향은 왕산한옥마을 주변에 위치한 강릉의 전통주 체험을 할 수 있는 전통주 체험 공간이다. 대부분 술 빚 체험을 하는 곳에서 운영되고 따로 판매는 하지 않지만 아는 사람들은 다 산다고.

구불구불한 마을길을 따라 차를 타고 곧장 들어오면 양지바른 잔디밭 앞에 세워진 한옥 두 채가 보이는 곳이 바로 수을향이다.

한 채는 주인 내외가 머물면서 술을 빚는 건물이고, 다른 한 건물은 강릉 한옥 펜션에서 여행객들이 독채로 머물 수 있는 한옥 숙소이다.먼저 강릉 한옥숙소를 먼저 살펴보면 방은 거실 공간과 침실 공간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전통한옥이라기보다는 한옥 느낌이 나는 펜션으로 예쁘다. 목조 인테리어에 황토색 벽 등으로 한옥의 느낌을 잘 살리고 있다. 마루의 나무 무늬는 실내에 있는 바닥에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대부분 강릉 한옥 펜션의 경우 거실은 비어 있는 공간 혹은 좌탁이 하나 놓여 있는 공간이지만, 수을향은 가운데 편안한 흔들의자와 누울 수 있는 의자가 있다.그리고 창밖으로 보이는 고즈넉한 전원의 풍경, 이제 가을 단풍이 곱게 물든 강릉의 자연을 눈으로 만끽할 수 있었다.좌식탁뿐만 아니라 의자 등 가구는 나무 소재로 통일성 있으면서 감각적인 느낌, 자연을 보며 차 한잔, 술 한잔 즐길 수 있는 시간침실의 경우 하얗고 깨끗한 무명 이불이 덮여 있었다.한옥에서 두려워하는 것이 화장실이지만 강릉 한옥숙소이기 때문에 양옥 화장실과 연결되어 있다.넉넉한 수건과 강릉 한옥펜션임에도 불구하고 구비되어 있는 샴푸 컨디셔너 바디로션까지^^그 외 어메니티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어.주방고 관리가 힘들다는 저 나무 마루판! 사실 조리할 필요가 없는 것이 한옥스테이로 사울향을 방문하게 되면 송분선 전통음식연구가이자 전통주연구가 분들이 저녁에는 가양주상, 아침에는 강원도 요리상을 맛볼 수 있기 때문이다.한옥스테이 내부 필리릭인스타그램을 보면 한옥스테이에 나온 다양한 음식들을 볼 수 있어.본격적으로 전통주 체험이 시작된다.체험 인원이 적으면 주안상을 주기도 하는데, 우리는 인원이 많아 약간 뷔페식 다과에서 연근차와 세 가지 가양주를 맛볼 수 있었다.과하주, 석탄향의 진양주인데 여기서 과하주가 가장 도수가 높지만 부드럽고 향이 좋아 술술 나아간다. 만약 가양주를 마실 기회가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마시길 바란다. 다만 술과 각기 다른 맛이 느껴지는데, 모두 다른 부자재 없이 쌀 누룩물만으로 다른 맛을 내는 술이라고 한다.자부심 뿜뿜, 우리가 지금까지 마신 술은 전통주가 아니라고 하셨는데……나는 다른 가양주 마셔봤어…밑술 빚기를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술의 종류, 이번에는 석탄향기로 아랫술을 죽 모양으로 담아내는 전통주 체험을 하게 됐다.찐 코두밥은 미리 식히고 아랫술 또한 미리 준비해 주었다.이것이 코두밥 마치 촉감놀이와 같은 술 빚기 체험은 손을 움직이면서 집중하고 일상생활의 바퀴에서 벗어나 독특한 경험에서 오는 힐링적 모멘트가 중요하다.아랫술을 빼고 머리 뚜껑 위에 붓는다.쌀알이 찌그러지지 않고 쌀알이 밑술을 머금도록 손바닥을 모으고 누르는 과정이 술 빚기 체험의 묘미다.어느 정도 머금으면 술독에 넣되 흘리기보다 바가지로 밀어넣고 항아리 안쪽으로 튀어나와 세균 번식이 일어나는 것을 막는 정성어린 손은 도와주는 쪽에 맡겼다. 내가 하면 실패할 확률만 높아진다^^누룩과 그 지역의 균은 술에 해당하는 결정을 내리는 요소 중 하나인데, 술 반죽을 만든 뒤 빈 그릇을 마른 누룩으로 씻어내듯 문질러 누룩을 적신다.그 후 항아리 위에 정성스럽게 누룩을 뿌리는데 가장자리에 더 많이 뿌려 술이 익는 동안 물이 탁해질 때 생기는 세균에 대한 대비. 단순히 섞어 발효시키면 될 줄 알았는데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술’을 만드는 느낌깨끗이 소독하고 건조시킨 무명으로 덮고 항아리 뚜껑을 닫아 양조장에 넣고 2개월 정도 발효 과정을 거친다.이번에 방문해서 술 내리는 체험까지 할 수 있는데 우리는 각자 다른 곳에서 모여서 술을 내려 택배로 배송해주신다고 했다.한 병에 약 18L의 술이 나오며 체험비용은 1병에 30만원이라고 한다. (숙박별) 이곳 술을 마셔봤을 때 정말 맛있고 향긋한 전통주여서 후회하지 않는 체험이겠지만 12월 말 크리스마스 썸에 보내주실 예정이라고 하니 그때를 기다리며 전통주 체험을 마쳤다.강원도 한옥펜션을 견학하기 전에 이곳에서 만든 술로 증류한 소주 52도를 마셔봤는데 향이 최고였는데 술이 닿는 그 부위에 또렷하게 느껴지는 맛. 없어도 먹을 수 없다고 하니 기회가 된다면 맛보길 바란다.사울향 강원 강릉시 왕산면 옥밥골길 48-7 도마리 557#강릉한옥펜션 #강릉한옥숙 #강원도한옥펜션 #수을향 #전통주체험 #한옥스테이 #한옥숙 #한옥펜션강릉 SNS 서포터즈 활동으로 방문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