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개발, 론칭 후 안정적인 마케팅 전략 & 루틴

모바일 앱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쳤다면 다음에 해야 할 중요한 일이 있습니다. 바로 마케팅 전략을 짜는 것입니다. 이것을 ‘모바일 앱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아무리 좋은 앱이라도 마케팅 전략이 허술하면 소비자들은 외면하기 마련입니다. 앱 개발 후 마케팅은 어떻게 전개해야 할지, 안정감을 위해서는 무엇을 염두에 두고 움직여야 할지 기본을 정리합니다. 본고의 절차·모바일 앱 마케팅의 기초: 마케팅 퍼넬·모바일 앱 마케팅의 8가지 필수 도구·모바일 앱 개발, 시작은 언제나 ‘위시켓’ 모바일 앱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쳤다면 다음에 해야 할 중요한 일이 있습니다. 바로 마케팅 전략을 짜는 것입니다. 이것을 ‘모바일 앱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아무리 좋은 앱이라도 마케팅 전략이 허술하면 소비자들은 외면하기 마련입니다. 앱 개발 후 마케팅은 어떻게 전개해야 할지, 안정감을 위해서는 무엇을 염두에 두고 움직여야 할지 기본을 정리합니다. 본고의 절차·모바일 앱 마케팅의 기초: 마케팅 퍼넬·모바일 앱 마케팅의 8가지 필수 도구·모바일 앱 개발, 시작은 언제나 ‘위시켓’

모바일 앱 마케팅의 기초 : 마케팅 퍼넬 마케팅의 기초 이론 중에 ‘마케팅 퍼넬(Marketing Funnel)’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1898년 엘모 루이스가 처음 제안한 이 이론은 “모든 잠재 고객은 깔때기(funnel)를 통과하듯 여러 단계를 거쳐 구매를 결심하게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마케팅 파넬의 모델은 계속 발전하여 현재는 Awareness(인지), Consideration(고려), Conversion(전환), Retention(유지)의 4단계 파넬이 주요 이론입니다. 이러한 4단계 퍼넬의 특징은 ‘고객 중심적’이라는 것입니다. 이를 앱 마케팅에 맞추어 표와 문장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모바일 앱 마케팅의 기초 : 마케팅 퍼넬 마케팅의 기초 이론 중에 ‘마케팅 퍼넬(Marketing Funnel)’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1898년 엘모 루이스가 처음 제안한 이 이론은 “모든 잠재 고객은 깔때기(funnel)를 통과하듯 여러 단계를 거쳐 구매를 결심하게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마케팅 파넬의 모델은 계속 발전하여 현재는 Awareness(인지), Consideration(고려), Conversion(전환), Retention(유지)의 4단계 파넬이 주요 이론입니다. 이러한 4단계 퍼넬의 특징은 ‘고객 중심적’이라는 것입니다. 이를 앱 마케팅에 맞추어 표와 문장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설명 전략 어워니스 고객이 제품(앱)을 발견하는 단계 잠재 고객에게 앱을 알려 발견할 가능성을 높인다. Consideration 고객이 제품(앱)의 사용 가치와 타사와의 차별점을 고려하는 단계에서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해 고객의 신뢰성을 높인다. Conversion 고객이 제품(앱) 구매/구독을 결심하는 단계, 고객 유입을 추적하여 전환의 불편함을 줄임. Retention 고객의 제품(앱) 만족도를 높이고 상호관계를 강화하는 단계 정기적인 콘텐츠 업데이트, 로열티 프로그램 등을 실시한다. 구분 설명 전략 어워니스 고객이 제품(앱)을 발견하는 단계 잠재 고객에게 앱을 알려 발견할 가능성을 높인다. Consideration 고객이 제품(앱)의 사용 가치와 타사와의 차별점을 고려하는 단계에서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해 고객의 신뢰성을 높인다. Conversion 고객이 제품(앱) 구매/구독을 결심하는 단계, 고객 유입을 추적하여 전환의 불편함을 줄임. Retention 고객의 제품(앱) 만족도를 높이고 상호관계를 강화하는 단계 정기적인 콘텐츠 업데이트, 로열티 프로그램 등을 실시한다.

“잠재 고객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앱을 인지(Awareness)하고 앱 구매(구독) 여부를 고려(Consideration)한 후 마침내 구매(구독)를 결심(Conversion)하고 계속 앱을 이용한다(Retention).” 그러면 이 패널 안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사람을 들어오게 해서 우리가 목적한 상황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요? 아래 앱 마케팅에 효과적인 8가지 도구를 안내해 드립니다. “잠재 고객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앱을 인지(Awareness)하고 앱 구매(구독) 여부를 고려(Consideration)한 후 마침내 구매(구독)를 결심(Conversion)하고 계속 앱을 이용한다(Retention).” 그러면 이 패널 안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사람을 들어오게 해서 우리가 목적한 상황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요? 아래 앱 마케팅에 효과적인 8가지 도구를 안내해 드립니다.

모바일 앱 마케팅의 8가지 필수 도구 모바일 앱 마케팅의 8가지 필수 도구

1. 웹사이트를 만드는 ‘앱’을 개발했다고 해도 ‘웹사이트’는 반드시 개발해야 합니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검색 포털을 이용해 정보를 검색하고 웹사이트만큼 앱을 알리기에 적절한 매체도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웹사이트 구축이 매우 부담스럽다면 블로그를 개설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2. 앱스토어 최적화 마케터라면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대해 들어보셨을 겁니다. 앱 마케팅에서는 이에 더해 앱스토어 최적화(ASO)도 실시해야 합니다. 즉, 우리 앱이 앱스토어 상위 순위에 들 수 있도록 홍보 텍스트, 키워드, 이미지, 영상 등을 만들어야 합니다. 3. 소셜 미디어 마케팅 사람들은 웹사이트나 앱 개발 블로그보다 ‘입소문’에 더 민감합니다. 그리고 입소문을 마케팅으로 활용하기에는 소셜 미디어만큼의 것은 없습니다. 특히 자사에서 직접 콘텐츠를 게시하는 것보다 구매 고객이나 사용자의 리뷰가 효과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앱에 연동하거나 게임 등 소셜 미디어 요소를 앱에 도입해 보세요. 4. 인플루언서 마케팅 ‘연예인보다 인플루언서가 마케팅 가성비가 좋다’는 말도 이제는 널리 알려졌습니다. 사람들은 연예인보다는 자신과 비슷한 인플루언서를 더 친하게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단, 인플루언서를 선정할 때는 브랜드 이미지에 적합한지 여부를 면밀히 체크해야 합니다. 1. 웹사이트를 만드는 ‘앱’을 개발했다고 해도 ‘웹사이트’는 반드시 개발해야 합니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검색 포털을 이용해 정보를 검색하고 웹사이트만큼 앱을 알리기에 적절한 매체도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웹사이트 구축이 매우 부담스럽다면 블로그를 개설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2. 앱스토어 최적화 마케터라면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대해 들어보셨을 겁니다. 앱 마케팅에서는 이에 더해 앱스토어 최적화(ASO)도 실시해야 합니다. 즉, 우리 앱이 앱스토어 상위 순위에 들 수 있도록 홍보 텍스트, 키워드, 이미지, 영상 등을 만들어야 합니다. 3. 소셜 미디어 마케팅 사람들은 웹사이트나 앱 개발 블로그보다 ‘입소문’에 더 민감합니다. 그리고 입소문을 마케팅으로 활용하기에는 소셜 미디어만큼의 것은 없습니다. 특히 자사에서 직접 콘텐츠를 게시하는 것보다 구매 고객이나 사용자의 리뷰가 효과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앱에 연동하거나 게임 등 소셜 미디어 요소를 앱에 도입해 보세요. 4. 인플루언서 마케팅 ‘연예인보다 인플루언서가 마케팅 가성비가 좋다’는 말도 이제는 널리 알려졌습니다. 사람들은 연예인보다는 자신과 비슷한 인플루언서를 더 친하게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단, 인플루언서를 선정할 때는 브랜드 이미지에 적합한지 여부를 면밀히 체크해야 합니다.

5. 유료광고(Paid media) 전통적이긴 하지만 유료광고도 마케팅 필수전략 중 하나입니다. 검색포털 광고나 소셜미디어 스폰서 광고 등 다양한 포맷이 존재하기 때문에 광고 집행 비용 효과(ROI)를 최대한 늘리기 위해서는 사용자 페르소나와 타깃 사용자의 목표 행동을 전략적으로 기획해야 합니다. 6.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도 유료 광고와 마찬가지로 이제는 다소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이 되었지만 여전히 유효합니다. 특히 최근 MZ세대가 다시 ‘뉴스레터’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이메일 마케팅도 다시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수신 동의 고객’에게만 발송되기 때문에 구매 전환율이 높다는 점입니다. 다만 이메일 마케팅이 항상 효과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CTA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고심해야 합니다. 7. 언론 홍보, 만약 광고 집행비나 홍보비가 충분한 편이라면 언론 홍보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미디어에서 주목해야 할 시의적절한 내용이 앱에 있다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미디어 활용은 연령, 직업, 성별 등에 관계없이 다양한 타깃층을 대상으로 홍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습니다. 8. 유지율 캠페인(CRM) 유지율은 앱 설치 후에도 계속 사용하는 사용자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고객관계관리) 유지율 전략의 목표는 고객 이탈률을 방지하는 것인데, 유지율을 잘 관찰하다 보면 다른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거나 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일차 유지율이 매우 낮은 경우 고객의 여정 중 첫 단계에 뭔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유료광고(Paid media) 전통적이긴 하지만 유료광고도 마케팅 필수전략 중 하나입니다. 검색포털 광고나 소셜미디어 스폰서 광고 등 다양한 포맷이 존재하기 때문에 광고 집행 비용 효과(ROI)를 최대한 늘리기 위해서는 사용자 페르소나와 타깃 사용자의 목표 행동을 전략적으로 기획해야 합니다. 6.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도 유료 광고와 마찬가지로 이제는 다소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이 되었지만 여전히 유효합니다. 특히 최근 MZ세대가 다시 ‘뉴스레터’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이메일 마케팅도 다시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수신 동의 고객’에게만 발송되기 때문에 구매 전환율이 높다는 점입니다. 다만 이메일 마케팅이 항상 효과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CTA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고심해야 합니다. 7. 언론 홍보, 만약 광고 집행비나 홍보비가 충분한 편이라면 언론 홍보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미디어에서 주목해야 할 시의적절한 내용이 앱에 있다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미디어 활용은 연령, 직업, 성별 등에 관계없이 다양한 타깃층을 대상으로 홍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습니다. 8. 유지율 캠페인(CRM) 유지율은 앱 설치 후에도 계속 사용하는 사용자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고객관계관리) 유지율 전략의 목표는 고객 이탈률을 방지하는 것인데, 유지율을 잘 관찰하다 보면 다른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거나 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일차 유지율이 매우 낮은 경우 고객의 여정 중 첫 단계에 뭔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 개발, 시작은 언제나 ‘위시켓’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니 활발한 마케팅 활동도 앱 서비스의 완성도와 매력이 떨어진다면 무용지물입니다. 결국 중요한 건 본질이니까요. 안정적이고 완벽한 모바일 앱 개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경험 많은 사람과 함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은 앱 개발 과정에서 가장 건강한 선택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모든 프로젝트마다 1:1로 경험 많은 담당 매니저가 배정된다는 점입니다. 배정된 매니저는 프로젝트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업체 모집과 견적서 비교&검토, 미팅과 협의, 계약서 작성까지 전 과정에 걸쳐 원활한 진행을 돕습니다. 필요하다면 앱 마케팅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실제 위시켓에서 어떤 프로젝트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직접 확인해보세요. 모바일 앱 개발, 시작은 언제나 ‘위시켓’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니 활발한 마케팅 활동도 앱 서비스의 완성도와 매력이 떨어진다면 무용지물입니다. 결국 중요한 건 본질이니까요. 안정적이고 완벽한 모바일 앱 개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경험 많은 사람과 함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은 앱 개발 과정에서 가장 건강한 선택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모든 프로젝트마다 1:1로 경험 많은 담당 매니저가 배정된다는 점입니다. 배정된 매니저는 프로젝트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업체 모집과 견적서 비교&검토, 미팅과 협의, 계약서 작성까지 전 과정에 걸쳐 원활한 진행을 돕습니다. 필요하다면 앱 마케팅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실제 위시켓에서 어떤 프로젝트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직접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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