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 아메리카 전통 인쇄의 숨결을 재다콜롬비아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인 산티아고 데 칼리 산티아고 드 칼리 서쪽에는 샌안토니오 산토니오가 있다. 샌안토니오는 깊은 역사와 전통 음식, 그리고 다채로운 스페인식 주택 카소나로 가득한 그림 같은 풍경을 자랑한다. 이러한 이유로 이 마을은 유동 인구가 많은 인기 관광지로 꼽히며, 동시에 디자인 애호가들이 즐겨 찾는 곳이기도 하다. 그 이유는 이 마을 곳곳에 위치한 다양한 문화 유적, 그 중에서도 콜롬비아에서 가장 오래된 인쇄소 중 하나인 라린테루나 La Linterna가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라 린테루나>의 살사 페스티벌 시리즈 포스터, 2022. arscar D. Villota라 린테루나는 그의 이름처럼 언젠가부터 샌안토니오의 반짝이는 랜턴이 됐다. 그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는데, 그 활동의 시작은 1930년대 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라 린테루나는 1915년 콜롬비아 최초의 자유주의 신문 출판사 엘렐라톨 El Relator 일간지를 출간해 그 탄생을 세상에 알렸다. 당시 ‘라 린테루나’ 신문은 다른 보수 언론에서는 다루지 못했던 주제와 함께 다양한 그림을 인쇄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어느 순간 이런 다채로운 색감을 띤 그림들은 도시 곳곳의 벽지를 덮을 정도로 뛰어난 심미성을 지닌 포스터가 됐다.<라 린테루나>를 방문한 다양한 디자이너들이 제작한 포스터, 2023년 ́scar D. Villota안타깝게도 엘레라토르 신문사는 1970년대에 폐쇄되었다. 예루살렘 신문사가 문을 닫자 당시 라 린테루나의 에디터였던 페르난도 로아 페론도 로아가 출판사 인쇄기를 넘겨받았고, 그때부터 그는 콜롬비아 최고의 광고 포스터 인쇄를 담당했다. 그때부터 라 린테루나는 198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칼리에서 매년 열리는 카냐 페어 페스티벌 Feria de la Cía, 보고타 필하모닉 Filaránica de Bogot́, 보고타 연극 페스티벌 Festival de Teatro de Bogot́ 등 다양한 무대와 행사 포스터를 담당하는 인쇄소가 되었다.1833년 딜소 Di Lusso 활판 인쇄기계, 2023. ́scar D. Villota1833년 딜소 Di Lusso 활판 인쇄기계, 2023. ́scar D. Villota콜롬비아 인쇄 범람의 시대는 라 린테루나에게 빛나는 20년의 세월을 제공했다. 그러나 1990년 이후 저렴한 출판사가 설립되고 2006년 보고타 거리 포스터 부착을 금지하는 정책이 전개되면서 인터넷의 등장과 새로운 미디어의 개발이 이어지면서 라린테루나의 빛은 점차 희미해졌다. 이에 더해 인쇄를 필요로 하는 산업 영역도 점차 감소하고 일자리도 점점 줄어드는 가운데 2016년 콜롬비아 경제위기를 계기로 라린테루나는 눈앞에 닥친 폐업을 예상했다. 인쇄소 양도 매각이 급거하면서 이를 양수한 사람들은 수년간 라린테루나가 사용해온 인쇄기를 골동품으로 처분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라 <후마 ya laj 어제의 주마는 이미 지나갔습니다 2320,, 2023. 오스칼 D. 비요타인쇄기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 중 그 역사적인 의미와 가치를 살펴본 일본 전문 수집가도 있었지만, 일본까지의 운송 비용이 인쇄기 판매 가격보다 많이 들어 결국 거래를 포기하기도 했다. 지금에 와서 생각해보면 이 에피소드는 콜롬비아 시각문화에서 전화위복이 되었을 것이다.2021년 인쇄된 <라 플루에바 LaprueBA> 포스터, 2013. ́scar D. Villota1870-1890년 인쇄된 ‘엘 마에스트로 El Maestro’ 포스터. Óscar D. Villota불이 완전히 꺼지기 직전, 화비앙·빌라 Fabian Villa와 패트리샤·팔도 Patricia Pardo의 두 디자이너가 인쇄소를 찾았다. 그들은 라링텔나의 경제 상황을 직감하고 그것을 살리기 위해서 인쇄소에서 포스터 전시를 개최했다. 다행히 전시는 성공을 넘어 인쇄소의 부활을 응원하는 시민들로 가득했다. 이런 따뜻한 관심과 뜨거운 열정은 죽어 있던 빛을 되살리는 원료가 됐으므로 라링텔나은 2017년 콜롬비아 전통 인쇄를 자랑하는 역사 문화적 공간으로 거듭나고, 현재까지 활동 중이다. 라·링텔나의 현 소장의 ” 사라질 것 같은 때 마법처럼 되살아나연등처럼 되살아나”이라는 말처럼 착실하게 인쇄하고 세상으로 내려보냈다 그 유명한 포스터 때문에 인쇄소의 명맥을 이을 수 있었다.1870-1890년 인쇄된 ‘그라시아스 알 라 비다 Graciasala Vida’ 포스터. Óscar D. Villota현재 라·링텔나은 오루메도·프랑코 Olmedo Franco, 하이메·가르시아 JaimeGarća와 헥터·오탈바로 Héctor Ot́ lvaro라는 3명의 인쇄 거장이 소유하고 있다. 이는 전시 공간으로 사용됐으며, 가동 중인 5개의 전통 인쇄기가 소장되어 있다. 1923~1985년 사이에 독일에서 생산된<하이델베르크 Heidelberg>, 1890년 뉴욕에서 생산한<밥 요리사 프린팅 프레스 BabcockPrintingPress>, 1960~1986년 미국 프린터 360모델 AB Dick과 1870년 파리에서 생산된<마리노니 Marinoni>이 바로 이들이다. 또 라링텔나은 조판 기술, 대중 그래픽, 전통 인쇄술 워크숍 등 다양한 강의뿐 아니라 예술가의 레지던스로서 이용되고 있다. 이런 타이포그래피 전통 문화와 대중 그래픽의 활동은 라링텔나의 공간성을 계승했을 뿐 아니라 매년 콜롬비아 그래픽 디자인을 꽃 피운다.콜롬비아 디자이너들의 동원으로 제작되어 <라 린테루나>에서 전통 인쇄기로 인쇄된 포스터, 2023. arscar D. Villota특히 그 중요성은 전통 미디어와 기술이 어떤 방식으로 대중 그래픽과 콜롬비아 시각 문화사에 정착하게 되었는지를 이해시키는 데 기인한다. 콜롬비아 사회에서 라 린테루나의 존재는 현 사회 미디어 기술의 발전과 대비되며, 과거 콜롬비아 그래픽 디자인과 오늘날 이루어지고 있는 디자인 정체성의 일부라 할 수 있다.전통 인쇄기로 제작된 스티커, 의류, 포스터, 앨범을 판매하는 <라 린테루나> 매장의 모습. 2023. Óscar D. Villota물론 COVID-19열풍으로 경제적 어려움이 가끔 찾았지만 현 인쇄소 담당자의 인내와 정성에서 라링텔나의 불빛은 여전히 불타고 있다. 그리고 이 빛은 매년 방문객의 길을 밝히고 전통 인쇄물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다. 라링텔나은 디자인과 예술 애호가, 호기심 어린 아이들과 외국인, 포스터를 수집하는 열정적인 콜렉터 니스트 등 다양한 방문객의 입맛에 맞추어 포스터를 생산·전시·교육·판매하고 있다. 그래서 라틴 아메리카의 전통 그래픽 세계에 관심 있는 사람, 수백가지 다양한 색감과 모양을 한 포스터를 체험하고 싶은 사람은 매혹적인 칼리 도시의 전통 인쇄소, 라링텔나을 한번 찾아볼 것을 권한다.라링텔나호ー무페ー지, 인스타그램문| 디자인 프레스 해외 통신원 김·에리아나([email protected])자료 제공 및 협력| 오스칼·비요 따 Óscar D.Villota’네이버 디자인’ 콘텐츠는 디자인 프레스 네이버 채널(블로그 포스트 네이버 TV)을 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디자인프레스는 창작과 기획 분야에 있는 다양한 사람들과 그들의 프로젝트를 소개하기 위해 2021년 12월 ‘헤이팝’을 론칭했습니다.’네이버 디자인’ 테마판으로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신 ‘오 크리에이터’와 ‘잇 프로젝트’는 리뉴얼을 거친 후 ‘헤이팝’을 통해 다시 인사드릴 예정입니다.heyPOP l 헤이팝 Discover Your Favorites. 매일매일의 새로움, 세상의 모든 팝업을 헤이팝으로 만나보세요.WWW.HEYPOP。KRheyPOP l 헤이팝 Discover Your Favorites. 매일매일의 새로움, 세상의 모든 팝업을 헤이팝으로 만나보세요.WWW.HEYPOP。KRheyPOP l 헤이팝 Discover Your Favorites. 매일매일의 새로움, 세상의 모든 팝업을 헤이팝으로 만나보세요.WWW.HEYPOP。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