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 공모주가 뭐가 있는지 알아보는 주말이 되었습니다.다음 주에는 두 개의 기업 IPO가 있습니다.▷공구우먼 공구우먼은 볼(0)부터 구(9)까지 모든 체형을 맞추는 의류 쇼핑몰 입니다.2006년에 론칭한 인터넷 쇼핑몰의 시조새죠.여성의류 쇼핑몰은 엄청나게 많은데 공구우먼이 상장까지 하게 된 이유는 플러스 사이즈 쇼핑몰이기 때문입니다.물론 전 사이즈를 다 판매하지만 플러스 사이즈에 특화된 쇼핑몰이라 고객 충성도가 매우 높다고 합니다.홈페이지에 가보니 아주 러블리한 운동의 김민경 씨가 모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지금까지 IPO한 다른 기업들에 비해 공부할 것이 많지는 않은 곳입니다.공구우먼은 옷을 직접 제작하여 판매하기 때문에 마진율이 좋고 자체 물류센터도 가지고 있습니다.비만 인구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만, 빅 사이즈의 옷을 사는 것은 간단하지 않습니다.옷 자체가 많지 않기 때문에 항상 비슷한 옷만 입게 되는데, 그런 니즈를 반영해 플러스 사이즈이면서도 디자인에 신경 쓴 의류로 성장해온 기업입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을 보면 경쟁사에 비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앞으로의 성장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업구조가 너무 단순해요.그래서인지 기관 수요 예측이 비참한 수준입니다.56.9:1로 너무 낮습니다.제가 공모주를 공부하면서 본 가장 작은 숫자가 아닐까 싶습니다.게다가 희망 공모 밴드가 26,000원~31,000원으로 너무 비쌌습니다.기관 수요 예측이 워낙 좋지 않아서 최종 공모가를 20,000원으로 낮췄는데, 그렇죠?공모주 청약을 하기에는 좀… 손이 안 가요.
▷ 세아메카닉스 세아메카닉스는 알루미늄 다이 캐스팅 전문 회사입니다.다이캐스팅이란 주조기에 금형틀을 넣고 장착한 후 녹인 알루미늄을 고압으로 눌러 생산하는 방식을 말합니다.위에서 살펴본 공구우먼과는 다르게 무슨 이야기인지…좀더 알기 쉽게 자동차부품과 전자부품을 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영업이익을 살펴보면 매출, 영업이익 등 나쁘지 않습니다.

그런데 세아메카닉스의 주재료가 알루미늄이라고 했는데 지금 원재료 가격이 엄청나게 오른 거 아시죠?알루미늄 가격이 이렇게 오르다 보니 가격 형성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지 않을까요?그리고 아직 기관 수요 예측이 나오지 않았어요.잘 모를 때는 기관 수요 예측을 참고해야 하기 때문에 아직 마음의 결정을 할 수 없습니다.수요예측 결과가 잘 나오면 다시 한번 자세히 공부해보고 공모주 청약 참여 여부를 결정해보려고 합니다.
추천말고 뽀시래기 주린이 포스팅일 뿐이에요. 투자는 항상 자신의 책임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