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돈과 시간의 자유입니다. 며칠 전 마이크로소프트(MSFT)에 대한 포스팅에 이어 이번에는 구글(GOOGL)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FT) 인수 주가 검토 – 지금 높은 가격일까?안녕하세요 돈과 시간의 자유입니다. 얼마 전 마이크로소프트의 2분기 실적을 정리했습니다. 항상 꾸준한… blog.naver.com
배당주에 집중하던 제가 왜 최근 성장주 시리즈를 연속으로 올리는 걸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올해 내내 랠리를 이어가던 성장주들이 조금씩 조정을 거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엄청나게 높았던 주가가 조금 높아진 정도지만 미리 검토해두지 않으면 매수 타이밍에 자신만의 기준에 따라 실행에 옮길 수 없습니다. 우선 구글 2분기 실적은 최근에 올렸으니 참고해주세요.
구글(Googl) 2분기 실적 상세 분석 – 여전히 구글의 시대, 안녕하세요. 돈과 시간의 자유입니다. 텍사스인스트루먼트(TXN) 2분기 실적 분석에 이어 구글(GOblog.naver.com
구글(Googl) 2분기 실적 상세 분석 – 여전히 구글의 시대, 안녕하세요. 돈과 시간의 자유입니다. 텍사스인스트루먼트(TXN) 2분기 실적 분석에 이어 구글(GOblog.naver.com
Google에 대해 알아보자 – Business
각종 정보 검색, 검색에서 한국은 네이버의 아성이 대단하지만 전 세계는 구글이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Statista(23.3)에 따르면 서치 시장은 구글이 85.5%, 빙(마소) 8.2%, 야후 2.4%, 바이두(중국) 0.4%입니다. 약 8년간 구글의 점유율은 83%~91% 범위에서 꾸준히 머물러 있었습니다.구글의 점유율이 61%인 한국은 정말 이례적인 경우입니다. ㅎㅎ 2분기 실적 분석에서도 보셨겠지만 전체 매출의 77.9%가 구글 광고(유튜브 포함)에서 발생합니다. 사실 이 정도 비율도 클라우드 덕분에 많이 낮아진 편입니다. 클라우드 매출과 운영이익 비중이 계속 올라가고는 있지만 구글은 결국 서치가 비즈니스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채트 GPT가 마소의 빙 점유율을 크게 올릴 것이라는 우려 하나만으로 구글 주가가 폭락했던 것을 기억합니다.구글 주가 추이(일봉)마이크로소프트 검색과 광고 부문의 매출 추이도 주의 깊게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올해 2분기 마소의 해당 부문 실적을 보면 이전 성장률과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유튜브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광고 수익의 약 13%를 차지합니다.(2분기 기준) 유튜브 이용자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무려 26.8억 명이 한 달 동안 최소 한 번 이상 유튜브를 사용했습니다. 매일 1.2억 명 이상이 유튜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유튜브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 출처 : Demand SAGE현재 저도 가입한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자 수 추이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광고 Pass, 유튜브 뮤직, 앱을 끈 상태에서 유튜브 유지 등이 혜택은 좋은 것 같습니다. 최근에 가격을 올렸는데 유지중입니다.유튜브 프리미엄 가입자 수 추이 출처 : Demand SAGE매출액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때 퀀텀점프를 해서 조금 주춤한 상태이긴 하지만 올해 반등 중입니다.유튜브 매출 추이 출처 : Demand SAGE유튜브의 성장성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침투율 통계가 꽤 재미있네요. 사용자가 가장 많은 인도, 미국, 인도네시아는 침투율 순위에 들지 않습니다. 특히 사용자 수 1위 인도의 침투율은 미미하다 37%입니다. 아직 성장할 여력이 많이 남아있어요.유튜브 침투율 Top 10등 출처 : Demand SAGE* 현재 유튜브가 금지된 국가에 중국, 이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희가 풀리면 엄청난 성장 여력이 있네요.소셜 미디어 사용자 수 순위입니다. 메타의 힘을 알아요. 1, 3, 4위 다 가지고 있어요. 유튜브는 2위입니다.소셜 미디어 사용자 수출처 : Demand SAGE셋째, 구글 클라우드(Cloud)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클라우드 부문은 성장성도 커 올해 2분기에 운영이익 측면에서 흑자를 기록했습니다.Statista에 따르면 클라우드의 최강자는 여전히 아마존이다, Azure와 구글 클라우드가 2,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3개가 클라우드 시장의 6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아마존은 여전히 1위지만 시장 점유율은 그대로에서 마이크로 소프트, 구글은 점유율을 이어가고 있습니다.약 5연간 맛소과 구글은 쉐어가 약2배가 되었습니다.클라우드의 성장성은 실적 자료를 봐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위 표는 2분기 실적 자료입니다만, 약 28%의 매출 성장률을 올렸습니다(분기 기준). 전체 매출 성장률이 7%였기 때문에 클라우드 부문이 성장동력으로 기능하고 있습니다.운영이익 면에서도 (아직 비중은 작지만) 기여해 나가는 모습입니다. 지금까지는 매출 성장성은 높지만 적자인 사업이었습니다.제 생각에는 구글 비즈니스 모델은 성장성과 한계를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인터넷 서치&광고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은 구글의 강력한 보리입니다.매출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북미에서는 모든 사치는 구글로 통하고 운전할 때는 구글 Map을 이용합니다.그래서 Chat GPT를 무기로 검색 시장에서의 경쟁을 선언한 마이크로 소프트(Bing)이 최대의 위협입니다.그러나 구글도 같은 AI시스템인 “Bard”를 운영했고 구글이 가지고 있는 정보량이 방대한 것이라”Chat GPT”균열은 생각보다 크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결국 시간을 두고 지켜볼 수밖에 없습니다.*”Bard”를 쓰고 보면”Chat GPT” 같은 느낌이었습니다.또 구글 앱 사용은 유튜브, 구글 map, gmail등 다양한 서비스로 연결되어 있어 잠금 효과가 상당합니다.이 부문은 어느 정도 성장이 되지만, 이제 높은 성장을 거둔다는 것은 어렵습니다.오히려 경쟁에서 현 점유율을 지켜야 할 방어자의 위치가 됐습니다.또 광고 시장은 경기 사이클에 타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유튜브는 성장을 계속하고있습니다만, 요즘 TikTok, Instagram등 소셜 미디어의 도전을 계속 받고 있습니다.여전히 지배적인 동영상 소셜 미디어로 “Shorts”발매를 통해서 1분 이내의 동영상 needs를 유지하려고 합니다.다만 매우 짧은 길이의 동영상 앱이 유튜브의 점유율을 가져가고 있으며, 초단기 동영상은 광고를 매기기 어렵다는 점을 참작 요소입니다.MZ세대는 점점 짧은 길이의 콘텐츠를 찾고 소비합니다.소셜 미디어는 사용자가 한번 벗어나면 순식간에 흐름에 타고 버리므로 이용자 수, 소비 시간 등 지표를 꾸준히 조사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Facebook의 경우 미국 등에서는 한동안 한국에 가고 있지 않습니다(단, 다른 나라에서 유지 중입니다.) 막대한 자료가 필요하다, 소비되는 향후의 시대의 클라우드 시장의 성장성이 합당하다고 예상됩니다.구글 클라우드 역시 높은 성장성을 보이고 있는데, 후발 주자로 아마존과 마이크로 소프트의 높은 벽을 넘어서기 어렵다고 예상됩니다.구글의 Valuation나는 그래서 요즘 구글 주가 프리미엄이 다른 빅테크 기업보다 전반적으로 낮게 책정되는 측면이 있다고 생각해요.PE비율(TTM) 이추출처:알파를찾고있습니다.위의 그래프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의 PE 추이를 조사한 것입니다. 대부분의 기간 마이크로소프트가 항상 가장 높았죠.* 최근 포스팅을 했는데 마이크로소프트는 요즘 단점을 찾기 힘들어요..구글만 보면 역사적 추이 관점에서 현재 거의 평균 수준입니다.Google PE ratio (TTM) 10년 추이 출처 : Seeking alphaFwd PE를 보면 5년 평균보다 약간 낮은 수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Google PE ratio 5년 평균치 및 비교 출처 : Seeking alpha위 그림은 S&P500 기업 Fwd Peratio인데 구글이 그래도 낮은 편입니다. 올해 급격한 주가 상승으로 기술주는 모두 새빨갛습니다. 앞으로의 전망도 나쁘지 않습니다. 누구나 착실한 성장을 예측하고 있습니다.구글 EPS 향후 전망구글 매출 향후 전망Valuation 측면에서 보면 구글도 최근 매력적인 인수 기간이 상당히 길었습니다. 다만 AI 열풍으로 구글에 대한 우려가 가장 큰 시기이긴 했지만요. 지금은 견조하게 나온 실적(&급격한 변화를 보이지 않는 마이크로소프트 실적)과 빅테크 중 상대적으로 낮은 밸류에이션으로 인해 주가가 크게 올랐습니다.지금은… 다른 빅테크 기업들과 비교해봐야 할 것 같아요. 최근 기술주가 약간의 조정을 거치고 있어서 추이를 보고 있습니다.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구글에 대한 아날 분석문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시점에서 봐야 좋은 선택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당분간은 성장주 섹터의 공부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애플, 엔디비아, 테슬라 정도가 후보군입니다. 조정이 길어지면 살 수 있는 종목이 생길지도 모릅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https://www.youtube.com/shorts/JedRnwMq4jU